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빅뱅 그 시작은
    물리과학 2024. 1. 11. 21:15

    20세기 이전에는 우주가 확장한 그럴 경우 혹은 축소함은 는 생각을 가지지 못했어요. 하지만 우주는 정지한 상태가 아닌 계속해서 커지고 있을 수도 있고 아니면 작아질 수도 있음은 는 인식을 하기 시작했어요.

    빅뱅 그 시작은

    빅뱅 그 시작은

    뉴튼의 이론이 우주는 정지한 상태가 아니라는 것은 알았지만 우주가 확장하고 있을 수도 있음은는 생각은 갔다리 하지 못 했어요. 대신에 과학자들은 중력을 아주 먼 거리에서 밀어내는 것으로 만들어 이론을 수정하려 했어요. 하지만 이런 방법도 행성의 움직이다를 을 예측하는데 큰 소득을 안겨 주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수없이 많이 분포된 우주 안의 별들이 -가까운 별들의 중력(인력)은 서로를 끌어당기고 아주 먼 거리의 별들은 척력을 작용해- 평형을 이룬다는 생각은 옳다고 생각하게 만들었어요.

    하지만 우리는 이제 아는 것이 이런 평형은 매우 불안정하다는 것인데요. 만약 어떤 지역의 별들은 약간의 거리차이로 척력보다 강력해 인력만이 작용하게 되는 일이 벌어질 수 있어요. 이렇게 되면 다시 별들은 또 서로를 끌어당겨 결국 붕괴하게 돼요. 반대로 멀리 있는 인력이 작용하지 못하는 구역에 위치한 별들은 한 없이 멀어져만 가게 될 것이었어요.

    무한한 정적우주에 대한 반론으로 유명한 철학자는 독일의 하인리히 올 베흐다. 사실, 뉴튼과 동시대를 살았던 많은 사람들이 뉴튼의 이론에 문제를 제기했음, 1823년 올 베흐의 반론은 첫 번째도 아니었고 홀로 찬사를 받은 반론도 아니었어요. 단지 첫 번째로 많은 사람들이 인식한 반론이었어요. 무한 정적 우주의 문제는 마지막 경계가 별들의 표면이 돼야 함은는 것인데요. 그렇게 되면 모든 하늘은 밤에도 태양처럼 밝아질 수도 있어요. 그런데 올 베흐의 반론은 멀리 위치한 별들로부터 오는 빛들은 다른 물질들에게 흡수되어 점점 희미해질 것이라 예측했어요. 하지만 만약 이 일이 실제로 벌어진다면 이 방해물질들은 결국 별들처럼 밝아져야만 해요.

    오 베흐의 결론처럼 밤하늘까지 밝아지지 않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선 별들이 영원히 빛나지 않으려면, 별들은 영원히 빛나는 게 아니고 과거 어느 시점에 빛을 발산하기 시작함은 는 가설을 세우면 돼요. 그렇게 되면 흡수 물질은 충분히 빛을 흡수하지 못했거나 멀리서 오는 빛이 아직 이 흡수 물질에 당도하지 못한 것인데요. 그렇다면 우리는 다시 질문하게 된다, 별들은 언제부터 빛을 내보내고 있던 것이지?

    1. 우주의 시작

    우주의 시작은 꽤나 오랜시간 동안 논의되어 왔다. 기독교, 유대교, 무슬림은 그리 멀지 않은 과거에서 시작했음 이 고고 설명해요. 다른사람은는 이들이 말하는 우주의 시작은 그저 다른사람이가 우주의 존재에 대해 설명하다 보니 만들어낸 것이라고 반론했어요.

    다른 반론은 성자 아구스티누스는 시의 도시라는 책을 통해 문명은 아직 진행 중이고 우리는 누가 이런 행위를 했으며 그 기술을 어떻게 발전시켰는지 기억함이 고고 반박했어요. 그러기 그리하여 인간과 우주도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으며 그렇지 않고서는 이미 우리는 지금 보다 더 많이 발전해 있어야만 해요. 아우구스티누스는 창세기에 따라 우리는 5000년 전에 창조되음 이 고고 말했어요. 흥미로운 점은 이 시기가 10,000B.C에 일어난 마지막 빙하기이자 문명이 시작된 시기와 그리 멀지 않은 시간이라는 것인데요.

    아리스토텔레스나 대부분의 다른 그리스 철학자들은, 창조에 대해 그리 반기지 않았는데 원인은 성스러운 존재의 개입이 너무 많이 부각되기 때문이다이었어요. 그래서 그들은 인간과 인간을 둘러싼 세상은 존재해왔고 존재했으며 영원하다는 것이었어요. 게다가 이들은 이미 진보에 대해 논의하고 묘사해왔는데 주기적인 홍수나 다른 재앙들이 벌어져 인간과 문명을 초기화 시켜왔다는 것이었어요.

    대부분의 사람이 정적이고 변하지 않는 우주에 대해 믿고 있었을 때 시작에 대한 질문은 형이사항적이냐 신학이냐였어요.

    하지만 1929년 에드윈 허블은 역사에 남는 관측을 해내는데 어느 시점에서 보던 멀리 있는 별들이 아주 빠른 속도로 우리에게 멀어지고 있음은 는 것이었어요. 다른 말로 하다 보면 우주는 팽창하는 중이라는 것인데요. 우주 팽창의 의미는 과거에 이 별들이 훨씬 더 가까이가가 있음은 는 뜻이 돼요.

    실제로도 10억 또는 20억 년 전에는 이 별들이 모두 같은 자리에 있었던 것처럼 보였어요.

    이 발견은 우주 시작에 대한 질문을 과학의 영역으로 끌고 오는 사건이 돼요. 허블의 관측은 빅뱅이라 불리는 사건이 있었었다를 을 추측하게 되는 사건이 되고 이는 우주가 무한히 작고 무한히 압축된 때가 있음은 는 것임. 그리고 만약 빅뱅 이전에 어떤 사건이 있음 이 고고 할 지라도 현재에는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못했을 것인데요. 어떤 사건 존재는 무시돼도 좋은데 과학적으로 관측할 만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인데요.

    다른사람은는 시간이 빅뱅과 한다께 시작했음 이 고고 함, 그 이전의 시간은 정의될 수가 없어요. 시간의 시작은 과거에 생각되던 것과 배우 다르다는 점이 강조돼요. 변하지 않는 우주에서는 시간의 시작은 우주 바깥의 어떤 존재가 부여한 것이었기 때문이다인데요. 시작에 있어서 물리적 필요성은 없어요. 다른사람은는 신이 과거의 어느 특정 시점에 우주를 창조했음 이 고고 상상해요. 다른 다른사람은는, 만약 우주가 팽창하는 중이라면 시작이 있었어야만 하는 물리적 이유가 있을 수도 있음 이 고고 말해요. 그리고 다른사람은는 신이 빅뱅을 창조했을 것이라고 믿는 사람도 있어요. 다른사람은는 빅뱅이 있었던 것처럼 보이게 하려고 그것 또한 신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믿기도 해요. 하지만 빅뱅 이전에 우주가 창조되음 이 고고 말하는 건 그다지 큰 의미가 없어 보인데요. 팽창하는 우주를 말함 이 고고 해서 신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신이 빅뱅을 일으켰던 시기는 한정 지을 수 있어요.

    태양과 근방의 별들은 방대한 별들이 모인 은하수의 일부분인데요. 오랜시간 동안 은하수가 우주의 전부라고 믿어져 왔다. 미국의 천문학자가 우주가 팽창한다를 을 발견한 1924년 전까지는 말인데요. 우리의 은하수가 우주의 전부가 아니었어요.

    블랙홀의 정의

     

    블랙홀의 정의

    블랙홀의 개념은 1969년 존 휠러라는 미국 과학자에 의해 조명되기 시작합니다. 빛은 입자 아니면 파동 둘 중에 하나라고 여겨졌으나 양자역학이 빛은 입자도 되고 파동도 된다는 것을 밝혀냈습

    dnjsgk.com



    '물리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효율적인 수소 핵융합  (0) 2024.01.13
    수성 근일점의 이동  (0) 2024.01.12
    블랙홀의 정의  (0) 2024.01.10
    우주 무한한 공간  (0) 2024.01.09
    지구 그리고 또 지구  (0) 2024.01.08
Designed by Tistory.